상제님은 어떤 분인가?

추천영상

증산도에 대한 소개와 개벽과 도전문화, 환단고기를 이해하기 쉽도록 소개하는 영상 등을 제공합니다.

상제님은 어떤 분인가?

상생정보 0 109

동북아 문명권에서는 오랜 시간 동안 **상제를 천지만물을 다스리고 주재하는 지고한 존재로 여겨왔습니다.** 이러한 믿음의 가장 오래된 흔적은 상나라 후기 은허 갑골문에서 발견됩니다. 당시에는 전쟁, 제사 등 국가의 중요한 일을 상제님께 여쭙기 위해 점을 치는 의례가 행해졌습니다. 


상제 '제(帝)'자의 의미와 우주적 해석

상제의 '제'자는 원래 **꽃받침 모양을 본뜬 글자**입니다. 송나라 정초는 갑골문의 '제'가 꽃이 피어나는 꽃받침의 모양이라고 설명하며, 상제를 만물의 꽃과 같다고 보았습니다. 이승훈 교수는 '제'자가 씨방, 꽃받침, 꽃대를 모두 갖춘 완전한 꽃이라고 분석했습니다. 놀랍게도 도의 세계에서는 이 우주의 진정한 참모습을 **한 송이 거대한 꽃으로 비유**합니다. 상제님은 우주 존재의 참모습인 빛꽃의 주인이시며, 도통을 내려주시는 주권자이자 통치자로 묘사됩니다. 당나라 여동빈 선사는 도솔천의 미륵불을 상제님으로 노래했는데, 청양 장곡사의 미륵불상은 **우주 광명의 빛꽃을 손에 들고 있는 모습**으로 형상화되어 우주의 용화 낙원을 다스리는 중심 부처임을 나타냅s니다. 


갑골문과 주역 속 상제님의 역할

갑골문 합집에 실린 기록을 보면, 상제 '제'자는 상제를 포함하여 총 412회 등장합니다. 갑골문에 새겨진 상제님은 **비를 내리거나 가뭄을 들게 하고, 전쟁과 정치에 관여하는 지존하신 분**으로, 천재인 삼계의 만사만물을 다스리고 주재하는 인격적인 존재임을 분명히 합니다. 주역과 정역문화의 중심에서도 **상제님을 우주의 질서를 다스리는 통치자이자 주제자로** 노래합니다. 주역의 예의 괘사에서는 상제님께 천제를 올리는 것을 한 해 농사를 마무리하는 중요한 의례로 풀이하고 있습니다. 특히 주역에서는 '제출 호진'이라고 하여 **상제님이 동북 진방에 인간으로 강세하시어 도의 꿈을 이루실 것**을 예언합니다. 이는 인류 문명사에서 가장 극적인 변화를 맞이할 후천 가을개벽기에 동북 간방에서 상제님의 도호가 완성될 것임을 의미합니다. 


상제님의 강세와 새로운 문명 시대

동방 연산 땅에서 출현한 김일부 대성사의 정역에서는 **상제님이 이 땅에 강세하심으로써 후천개벽을 완성한다**고 밝히고 있습니다. 정역은 상제님이 성령의 빛을 뿌리며 친히 강세하실 것을 예고합니다. 동시대에 상제님의 지상 강세를 선언한 최수운 대신사는 **아버지 천주님, 곧 상제님이 이 동방 땅에 직접 오셔서 우주의 사판을 짜고 개벽 세상을 열어주신다**고 동학의 시천주 조화정을 통해 노래했습니다. 이렇듯 동북아 문명권에서는 상제님을 **가장 지존하신 최상의 존재이자 우주의 주제자, 통치자, 조화주로 섬겨왔습니다.** 이러한 대도 세계의 깨달음의 언어인 상제문화는 인류가 맞이할 새로운 문명의 전환기인 후천개벽 시대를 열어가는 생활문화의 중심 가치로 자리 잡아야 할 때입니다. 


Comments